전기자동차 및 무선전력전송 분야
전기자동차 배터리 충전용 고효율 무선전력전송 (Wireless Power Transfer: WPT)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. 그 중에서도 자기유도방식의 무선전력전송 (Inductive Power Transfer: IPT) 시스템을 연구하고 있다. 대표적 연구실적으로 자기유도방식의 전기자동차 배터리 충전 시스템을 현대자동차와 공동 개발하여 90% 이상의 효율을 달성하였으며, 시스템 동작 중 이물질로 인한 시스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이물질 탐지 시스템 (Foreign Object Detection: FOD)을 개발하였다. 같은 방식을 이용하여 삼성전자와 가전용 전자기기 무선충전기 및 유도가열기 (Induction Heater: IH)를 개발 중이다.
에너지 관리 분야
에너지 관리 분야 중 주로 에너지 저장 장치 (Energy Storage System: ESS) 용 전력 변환 장치 (Power Conditioning System: PCS)를 개발하고 있다. 대표적 연구 실적으로는 10kW급 계통연계 병렬형 양방향 인버터 하드웨어 및 제어 알고리즘 기술 개발이 있다. 또한 3-레벨 인버터가 적용된 5kW급 ESS용 PCS 개발을 수행 하였다. 현재 삼성전자와 대용량 ESS용 PCS 의 효율적인 운전을 위한 하드웨어 구성 및 제어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도 수행 중이다.
배터리 관리 시스템 분야
배터리의 상태 추정 및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배터리 관리 시스템 (Battery Management System: BMS) 용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다. 주요 연구 분야는 배터리의 잔존 용량을 추정하는 SOC (State-of-Charge), 배터리 노화도를 의미하는 SOH (State-of-Health) 및 차량용 SLI 배터리의 시동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SOF (State-of-Function) 등이 있다. PNE solution, Kokam, 자동차부품연구원 등 국내 배터리 전문 연구 인력과의 협동 연구 및 과제가 진행 중이며 개발된 알고리즘의 실차 검증을 통해 재현성 향상을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.